콜사인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FCC Rule Radio Ham Life

FCC자격을 취득하면 바로 Callsign이 부여된다.

- 최초 취득시Technician 이나 Technician> General 자격만 획득하면 KI4LWT 같은 2X3 형식의 Callsign이 부여됨, 이때 프리픽스의 숫자는 응시자의 주소 기준으로 부여된다.
- 최초 취득시 Technician > General > Extra 까지 한번에 획득하면 AA4AA 같은 2X3형식의 Callsign이 부여됨, 이때 프리픽스의 숫자는 응시자의 주소 기준으로 부여된다. (두 자리 프리픽스중 A로 시작하는 놈은 Extra이상만 가능함, AH 미국령 섬, AL 알래스카, 제외)



Vanity Callsign제도를 운영함

- Filing Fee(수수료)만 내면 현재 사용하고있지않는 Callsign을 현재 자격에 맞게 사용할 수 있음, (Area Number도 상관없이 아무거나.)
- Technician, General 급은 2X3, 1X3 까지 사용 할 수 있음 (두 자리 프리픽스중 A로 시작하는 놈은 Extra이상만 가능함, AH 미국령 섬, AL 알래스카, 제외)
- Extra급은 2x3, 1X3도 가능하지만 1X2, 2X1도 가능함, 현재 내 FCC Callsign은 KU9A로 2X1형식이다.
- 제도 이름이 Vaniry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콜사인을 산다 라고 이해되고있나본데, 실제로는 그냥 콜사인 변경 수수료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내가 Vanity를 신청할때 냈던 수수료가 $12.8 정도였다.
- 모든 콜사인(Vanity, 일반)의 유효기간은 10년이다. 10년 이 되었을때 연장 신청을 하지않으면 만료된다. 
- 만료된 콜사인은 2년동안 비워놨다가 Vanity로 풀린다.  만료 후 2년안에 재 신청을 해도 그 Callsign을 기존에 쓰던사람이 쓸 수는 없다. 2년뒤에 선착순으로 배분될 뿐.



1X1 형식의 Callsign

FCC Rule에 보면  1X1은 특별한 행사에 한해 한시적으로 사용가능하도록 부여하고, 기간이 끝나면 회수 하는 형태로 운영한다. 아래 URL에 보면 현재 부여되어있는 1X1 Callsign을 알 수 있고, 앞으로의 스케쥴도 찾아 볼 수 있다. 철저히 룰에 따라 움직이게 되어있으며, 누구든지 목적에 합당하면 사용할 수 있는것이 1X1 Callsign이다.



Area Number 사용 현황

미국인들을 Vaniry를 쓸 때도 대부분 자기 지역의 Area Number를 사용해서 callsign을 선택한다고 한다. 현재 active상태인 미국 Callsign중 자기 지역번호를 쓰고 있는 Callsign의 비율이 70%이상이라고 한다. 자발적으로 Area Number에 대한 룰을 지키려고 하고있다는 것이다. 법으로 강제하지 않아도 알아서 잘 하고 그렇게 하는것이 편리하다고 생각하나 보다.



잘못 이해 되고있는것> FCC자격을을 가지면 CEPT협약이 된 나라에서는 자기마음대로 운용이 가능하다 ? 

- 절대 아니다. CEPT자격이 적용되는 것은 "미국인" 일 때 이다. 
- 미국인 W1AA가 CEPT협약이되어있는 프랑스를 가면 W1AA/F, F/W1AA등으로 어떤 허가절차 없이 운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프랑스 법에는 CEPT의 경우 3개월 미만의 체류일 경우 W1AA/F로 운용이 가능할 뿐 그 이상은 F1ABC등의 프랑스 Callsign을  부여 받아야 한다.
- 한국인 KU9A가 프랑스에 가면? CEPT협약이 적용되지않는다. 왜냐면 CEPT는 협약이 된 나라국민들에게만 적용이 된다. 그래서 한국인이면서 FCC자격을 가진 KU9A는 프랑스에서 그냥 운용할 수 없다. 따라서 FCC자격을 가진 한국인은  미국과, 미국령에서만 운용이 가능하다. 
- 그렇다고 실망하지말자. FCC자격증과, 한국자격증을 근거로 각국의 무선국 허가 기관에서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허가를 받는것은 어렵지않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자국의  아마추어무선연맹을 통해 외국인도 운용허가와 호출부로를 부여받을 수 있게 되어있다. 





덧글

  • 푸카루 2014/07/15 22:20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FCC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어서 질문이 있습니다.
    저는 현재 한국에서 메이저항공사 정비사로 있습니다. 항공전자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미국에 있는 항공사들은
    FCC GROL license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듣기로는 이게 미국인만 자격조건이 된다고 하는데 혹시 맞는지??

    그리고 샘플 문제를 몇개보니깐 fcc는 육상,선박,항공이 다 합쳐져서 나오는거 같은데 맞는건가요??(한국은 비슷한 시험인 무선통신사가 세갈래로 나눠져 있어서 궁금합니다!)

    귀찮으시겠지만 한국에서 정보를 구할수가 없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ㅜㅜ
  • DS3GLW 2016/01/18 03:54 # 삭제 답글

    한국도 vanity 콜사인 제도 시행하면 좋겠네요.
    DS#XX 처럼 DS 혹은 6K/L/M의 2자리 콜사인을 대상으로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dsense


BASICOMM

>> BASICOMM 대한민국
50MHz안테나, 발룬, GHD Japan CW키, 페라이트 코어, 무선통신장비 수입대행
>> BASICOMM Worldwide
BASICOMM High Power Balun

Grid Locator of HL2UVH

Long : 127.14662 E (127° 8' 48'' E)
Lat : 37.60101 N (37° 36' 4'' N)
QTH locator : PM37no

Solar-Terrestrial Data

GoogleAnalytics